은행권을 통해서 돈을 빌리게되면 연 몇%의 이자를 부담해야한다고 안내고지를 해주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전에 알뜰한 분이라면 금리계산을 미리해보고 내가 이용하고 갚아나가기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를 하실수가있는데요.
네이버 대출금리계산기를 이용하시면 손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를 통해서 아래와같이 검색하시면 이자계산기가 나타나게됩니다.
여기서는 1000만원을 예시로 들어서 계산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시 우대금리 등을 통해서 저렴하게 받거나. 마이너스통장등 이용시 4.5%정도로 가정하고 1년간 원리금 균등상환을 한다고 가정하여 계산하는경우에는 총 이자금액이 240,5000원입니다.
일반 시중은행 금리 계산시에는 이렇게 되고 1년동안 갚아나가는경우에 월간 납입하여야할 원금은 85만원이 됩니다. 이자 관련해서는 아래 잔금에따른 이자금액을 확인하셔야합니다.
2금융권의 경우 금리가 12~20%정도가 많이 있는데요 연간 이자율을 15%로 계산하는경우 매달 갚아나가야할 금액은 90만원이 됩니다.
이렇게 본인이 원하는 형태의 대출금액와 이용하실 기간 그리고 이자율을 넣으시고 상환형태를 넣게되면 자동으로 금리계산이 이뤄지기 때문에 월간 납부하여야할 금액등을 손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저는 예제를 1년들을 들었지만 실제 금융기관을 통해 이용하시는경우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까지 이용하시므로 원금에 대한 부담은 줄어들고 이자는조금더 지급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이자가 조금더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유동금리 고정금리에따라서도 이자율이 변동될수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유동금리 형태의 포지션을 취하고있으며 주택관련된 금융상품을 이용하시는경우 은행이나 저축은행등에 물어보시면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로 선택이 가능합니다.